About Us
Our Approach
한마음 선원 뉴욕 지원
1989년 다양한 인종과 종교, 학문, 예술의 중심지인 뉴욕에 한마음선원의 해외지원중에서도 제일 먼저 세워졌습니다. 세계평화와 불국정토의 실현을 위해서 세워진 선원의 사부대중은 지금 전통양식의 108평 대웅전 불사로 큰 변화의 원력을 나투기 위해서 일심 정진하고 있습니다.
Our Story
Hanmaum New York
It was founded in 1989 as one of the first overseas maritime support services in New York City, a center of diverse racial, religious, academic and artistic interests. The masses of the seamen who were built for the realization of world peace and the Buddhist priesthood are now devoting themselves to enliven the power of the great change with the 108 pyeong monument of the traditional form.
우주 근본은 한마음
불성이란 우주를 감싸고 있는 대원리이다. 이 우주 삼라만상에 불성으로부터 비롯되지 않은 것이 없다. 불성은 무시 이래로 있어 왔고 지금도 있으며 영원토록 있을 것이다. 불성은 진리요 영원이요 모든 것이다. 불성은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일체의 근본이다.
불성은 오직 하나라는 의미에서 한마음이요, 너무나 커서 한마음이요, 전체라서 한마음이다. 일체 만물이 그로부터 비롯되니 한마음이다.
-한마음요전 원리편p312
주인공
주인공이란 영원한 자기의 실상이다. 영원한 생명의 실상이다.
주인공은 진리요, 빛이며 영원이요, 생명이며 부처요, 보살이며 청정하며 긍정이다. 거기에는 어둠도 없고 죽음도 없고 더러움도 없고 부정도 없다. 주인공은 진리이니 빛보다 더 밝고, 진리이니 행복보다 더 기쁘며, 진리이니 허공같이 크고 영원하며, 진리이니 텅 비고 고요하여 자취도 없다.
-한마음요전 원리편 p316, p317-
한마음 선원
--
부처님의 가르침을 자신의 삶 속에서 실천해갈 수 있도록 이끄는 생활 참선 수행 도량
심볼마크
--
선원의 칠층탑, 우주탑을 형상화 시킨 것으로 세개의 원은 과거, 현재, 미래가 고정됨이 없이 돌아가는 삼세가 공한 이치를 의미한다. 원을 바깥으로 둥글게 휘감고 있는 곡선은 일체 만물만생이 살아나가는 생활자체가 그 공한 이치 안에서 하나로 돌아가 고 있음을 뜻한다. 한마음선원 고유의 이미지를 시각적 상징요소로 표현 된 이 마크는 대외적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선원을 대표하는기능을 한다.
불사란
--
불자로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온전히 지키고 널리 펼 수 있도록 보조하는 모든 일을 불사라고 한다